IT탐험

자바 클래스, 메소드 메모 본문

Java메서드사전

자바 클래스, 메소드 메모

watercase 2021. 7. 10. 18:00
Object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boolean equals(Object obj) obj가 가리키는 객체와 현재 객체를 비교하여 같으면 true 리턴
Class getClass() 현 객체의 런타임 클래스를 리턴
int hashCode() 현 객체에 대한 해시 코드 값 리턴
String toString() 현 객체에 대한 문자열 표현을 리턴
void notify() 현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하나의 스레드를 깨운다
void notifyAll 현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모든 스레드를 깨운다
void wait() 다른 스레드가 깨울 때까지 현재 스레드를 대기하게 한다
Wrapper의 Intege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static int bitCount(int i) 정수 i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 리턴
float floatValue() float 타입으로 값 리턴
int intValue() int 타입으로 값 리턴
long longValue() long 타입으로 값 리턴
short shortValue() short 타입으로 값 리턴
static int parseInt(String s) 문자열 s를 10진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
static int parseInt(String s, int radix) 문자열 s를 지정된 진법의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
static String toBinaryString(int i) 정수 i를 이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atic String toHexString(int i) 정수 i를 16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atic String toOctalString(int i) 정수 i를 8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atic String toString(int i) 정수 i를 문자자열로 변환하여 리턴
static String Integer valueOf(int i) 정수 i를 담은 Integer 객체 리턴
static String Integer valueOf(String s) 문자열 s를 정수로 변환하여담고 있는 Integer 객체 리턴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String() 빈 스트링 객체 생성
String(char[] value) char 배열에 있는 문자들을 스트링 객체로 생성
String(String original) 매개변수로 주어진 문자열과 동일한 스트링 객체 생성
String(StringBuffer buffer) 매개변수로 주어진 스트링 버퍼의 문자열을 스트링 객체로 생성
String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char charAt(int index) index 인덱스에 있는 문자 값 리턴
int codePointAt(int index) index 인덱스에 있는 유니코드 값 리턴
int compareTo(String anotherString) 두 스트링을 사전 순으로 비교하여 두 스트링이 같으면 0, 현 스트링이 anotherString보다 먼저 나오면 음수, 아니면 양수 리턴
String concat(String str) 현재 스트링 뒤에 str 스트링을 덧붙인 새로운 스트링 리턴
boolean contains(CharSequence s) s에 지정된 문자들을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int length() 스트링의 길이(문자 개수)리턴
String replace(Charsequence target, Charsequence replacement) target이 지정하는 일련의 문자들을 replacement가 지정하는 문자들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String[] split(String regex) 정규식 regex에 일치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스트링을 분리하고, 분리된 스트링들을 배열로 저장하여 리턴
String subString(int beginIndex) beginIndex 인덱스부터 시작하는 서브 스트링 리턴
String toLowerCase() 소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String toUpperCase() 대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String trim() 스트링 앞뒤의 공백 문자들을 제거한 스트링 리턴
StringBuffer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StringBuffer() 초기 버퍼의 크기가 16인 스트링 버퍼 객체 생성
StringBuffer(charSequence seq) seq가 지정하는 일련의 문자들을 포함하는 스트링 버퍼 생성
StringBuffer(int capacity) 지정된 초기 크기를 갖는 스트링 버퍼 객체 생성
StringBuffer(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으로 초기화된 스트링 버퍼 객체 생성
StringBuffe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StringBuffer append(String str) str 스트링을 스트링 버퍼에 덧붙인다
StringBuffer append(StringBuffer sb) sb 스트링 버퍼를 현재의 스트링 버퍼에 덧붙인다. 이 결과 현재 스트링 버퍼의 내용이 변한다
int capacity() 스트링 버퍼의 현재 크기 리턴
StringBuffer delete(int start, int end) start 위치에서 end 위치 앞까지 부분 문자열 삭제
StringBuffer insert(int offset, String str) str 스트링을 스트링 버퍼의 offset 위치에 삽입
StringBuffer replace(int start, int end, String str) 스트링 버퍼 내의 start 위치의 문자부터 end가 지정하는 문자 앞의 서브 스트링을 str로 대치
StringBuffer reverse() 스트링 버퍼 내의 문자들을 반대 순서로 변경
void setLength(int newLength) 스트링 버퍼 내 문자열 길이를 newLength로 재설정, 현재 길이보다 큰 경우 널 문자('')로 채우며 작은 경우는 기존 문자열이 잘린다
StringTokenizer의 생성자 설명
StringTokenizer(String str) str 스트링의 각 문자를 구분 문자로 문자열을 분리하는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StringTokenizer(String str, String delim) str 스트링과 delim 구분 문자로 문자열을 분리하는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StringTokenizer(String str, String delim, boolean returnDelims) str 스트링과 delim 구분 문자로 문자열을 분리하는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returnDelims가 true이면 delim이 포함된 문자도 토큰에 포함된다
StringTokenizer의 주요 메소드 설명
int countTokens() 스트링 토크나이저가 분리한 토큰의 개수 리턴
boolean hasMoreTokens() 스트링 토크나이저에 다음 토큰이 있으면 true 리턴
String nextToken() 스트링 토크나이저에 들어 있는 다음 토큰 리턴
Math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static double abs(double a) 실수 a의 절대값 리턴
static double cos(double a) 실수 a의 cosine 값 리턴
static double sin(double a) 실수 a의 sine 값 리턴
static double tan(double a) 실수 a의 tangent 값 리턴
static double exp(double a) e^a 값 리턴
static double ceil(double a) 올림. 실수 a보다 크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리턴
static double floor(double a) 내림. 실수 a보다 작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큰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리턴
static double max(double a) 두 수 a, b 중에서 큰 수 리턴
static double min(double a) 두 수 a, b 중에서 작은 수 리턴
static double random() 0, 0보다 크거나 같고 1, 0보다 작은 임의의 실수 리턴
static long round(double a) 반올림. 실수 a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를 long타입으로 반환
static double sqrt(double a) 실수 a의 제곱근 리턴
Calendar 클래스의 생성자와 메소드와 필드 설명
getInstance() Calendar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이므로 getInstance() 메로드를 통해 생성한다
get(필드) Calendar 객체에서 날짜와 시간을 알아내기 위해선 필드를 입력한다
set(int ...) Calendar 객체에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다
clear() Calendar 객체의 날짜와 시간 정보를 모두 지운다
   
YEAR 년도
MONTH 달(0~11)
HOUR 시간(0~11)
HOUR_OF_DAY 24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간
SECOND
DAY_OF_MONTH 한 달의 날짜
DAY_OF_WEEK 한 주의 요일
AM_PM 오전인지 오후인지 구분
MINUTE
MILLISECOND 밀리초
Vector<E>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boolean add(E element) 벡터의 맨 뒤에 element 추가
void add(int index, E element) 인덱스 index에 element를 삽입
int capacity() 벡터의 현재 용량 리턴
boolean addAll(Collection<? extends E> c) 컬렉션 c의 모든 요소를 벡터의 맨 뒤에 추가
void clear() 벡터의 모든 요소 삭제
boolean contains(Object o) 벡터가 지정된 객체 o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E elementAt(int index) 인덱스 index의 요소 리턴
E get(int index) 인덱스 index의 요소 리턴
int indexOf(Object o)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 리턴, 없으면 -1 리턴
boolean isEmpty() 벡터가 비어 있으면 ture 리턴
E remove(int index) 인덱스 index의 요소 삭제
boolean remove(Object o) 객체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를 벡터에서 삭제
void removeAllElements() 벡터의 모든 요소를 삭제하고 크기를 0으로 만듦
int size() 벡터가 포함하는 요소의 개수 리턴
Object[] toArray() 벡터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배열 리턴
ArrayList<E>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boolean add(E element) ArrayList의 맨 뒤에 element 추가
void add(int index, E element) 인덱스 index에 element를 삽입
boolean addAll(Collection<? extends E> c) 컬렉션 c의 모든 요소를 ArrayList의 맨 뒤에 추가
void clear() ArrayList의 모든 요소 삭제
boolean contains(Object o) ArrayList가 지정된 객체 o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E elementAt(int index) 인덱스 index의 요소 리턴
E get(int index) 인덱서 index의 요소 리턴
int indexOf(Object o)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 리턴, 없으면 -1 리턴
boolean isEmpty() ArrayList가 비어 있으면 ture 리턴
E remove(int index) 인덱스 index의 요소 삭제
boolean remove(Object o) 객체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를 ArrayList에서 삭제
int size() ArrayList가 포함하는 요소의 개수 리턴
Object[] toArray() ArrayLis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배열 리턴
Iterator<E> 인터페이스의 메소드 설명
boolean hasNext() 방문할 요소가 남아 있으면 true 리턴
E next() 다음 요소 리턴
void remove() 마지막으로 리턴된 요소 제거
HashMap<K, V>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void clear() 해시맵의 모든 요소 삭제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지정된 카(key)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지정된 값(value)에 일치하는 키가 있으면 true 리턴
V get(Object key) 지정된 키(key)의 값 리턴, 키가 없으면 null 리턴
boolean isEmpty() 해시맵이 비어 있으면 true 리턴
Set<K> keySet() 해시맵의 모든 키를 담은 Set<k> 컬렉션 리턴
V put(K key, V value) key와 value 쌍을 해시맵에 저장
V remove(Object key) 지정된 키(key)를 찾아 키와 값 모두 삭제
int size() HashMap에 포함된 요소의 개수 리턴
FileReader 의 생성자 설명
FileReader(File file) file로부터 읽는 FileReader 생성
FileReader(String name) name 이름의 파일로부터 읽는 FileReader 생성
FileReader, Reader, InputStreamReader 의 공통 주요 메소드 설명
int read() 한 개의 문자를 읽어 정수형으로 리턴
int read(char[] cbuf) 문자들을 읽어 cbuf 배열에 저장하고 읽은 개수 리턴
int read(char[] cbuf, int off, int len) 최대 len 개수의 문자들을 읽어 cbuf 배열의 off 위치부터 저장하고 실제 읽은 개수 리턴
String getEncoding() 스트림이 사용하는 문자 집합의 이름 리턴
void close() 입력 스트림을 닫고 관련된 시스템 자원 해제
InputStreamReader 생성자 설명
InputStreamReader(InputStream in) in으로부터 읽는 기본 문자 집합의 InputStreamReader 생성
InputStreamReader(InputStream in, Charset cs) in으로부터 읽는 cs 문자 집합의 InputStreamReader 생성
InputStreamReader(InputStream in, String charsetName) in으로부터 읽는 charsetName 문자 집합의 InputStreamReader 생성
FileWriter, OutputStreamWriter 생성자 설명
OutputStreamWriter(OutputStream out) out에 출력하는 기본 문자 집합의 OutputStreamWriter 생성
OutputStreamWriter(OutputStream out, Charset cs) out에 출력하는 cs 문자 집합의 OutputStreamWriter 생성
OutputStreamWriter(OutputStream out, String charsetName) charsetName 문자 집합의 OutputStreamWriter 생성
FileWriter(File file) file에 데이터를 저장할 FileWriter 생성
FileWriter(String name) name 파일에 데이터를 저장할 FileWriter 생성
FileWriter(File file, boolean append) FileWriter를 생성하며 append가 true이면 파일의 마지막부터 데이터를 저장
FileWriter(String name, boolean append) FileWriter를 생성하며 append가 true이면 파일의 마지막부터 데이터를 저장
FileWriter와 OutputStreamWriter의 주요 메소드 설명
void write(int c) c를 char로 변환하여 한 개의 문자 출력
void write(String str) 문자열 str 출력
void write(String str, int off, int len) 인덱스 off부터 len개의 문자를 str 문자열에서 출력
void write(char[] cbuf, int off, int len) 인덱스 off부터 len개의 문자를 cbuf에서 출력
void flush() 스트림에 남아있는 데이터 모두 출력
String getEncoding() 스트림이 사용하는 문자 집합의 이름 리턴
void close() 출력 스트림을 닫고 관련된 시스템 자원 해제
FileOutputStream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FileOutputStream(File file) file이 지정하는 파일에 출력하는 FileOutputStream 생성
FileOutputStream(String name) name이 지정하는 파일에 출력하는 FileOutputStream 생성
FileOutputStream(File file, boolean append) FileOutputStream을 생성하며 append가 true이면 file이 지정하는 파일의 마지막부터 데이터 저장
FileOutputStream(String name, boolean append) FileOutputStream을 생성하며 append가 true이면 name이름의 파일의 마지막부터 데이터 저장
OutputStream과 FileOutputStream 의 공통 주요 메소드 설명
void write(int b) int 형으로 넘겨진 한 바이트를 출력 스트림으로 출력
void write(byte[] b) 배열 b의 바이트를 모두 출력 스트림으로 출력
void write(byte[] b, int off, int len) len 크기만큼 off부터 배열 b를 출력 스트림으로 출력
void flush() 출력 스트림에서 남아 있는 바이너리 데이터 모두 출력
void close() 출력 스트림을 닫고 관련된 시스템 자원 해제
FileInputStream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FileInputStream(File file) file이 지정하는 파일로부터 읽는 FileInputStream 생성
FileInputStream(String name) name이 지정하는 파일로부터 읽는 FileInputStream 생성
InputStream과 FileInputStream의 공통 주요 메소드 설명
int read() 입력 스트림에서 한 바이트를 읽어 int형으로 리턴
int read(byte[] b) 최대 배열 b의 크기만큼 바이트를 읽음. 읽는 도중 OEF를 만나면 실제 읽은 바이트 수 리턴
int read(byte[] b, int off, int len) 최대 len개의 바이트를 읽어 b 배열의 off 위치부터 저장. 읽는 도중 EOF를 만나면 실제 읽은 바이트 수 리턴
int available() 입력 스트림에서 현재 읽을 수 있는 바이트 수 리턴
void close() 입력 스트림을 닫고 관련된 시스템 자원 해제
바이트 버퍼 스트림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BufferedInputStream(InputStream in) in을 연결하는 디폴트 크기의 입력 버퍼 스트림 객체 생성
BufferedInputStream(InputStream in, int size) in을 연결하는 size 크기의 입력 버퍼 스트림 객체 생성
BufferedOutputStream(OutputStream out) out을 연결하는 디폴트 크기의 출력 버퍼 스트림 생성
BufferedOutputStream(OutputStream out, int size) out을 연결하는 size 크기의 출력 버퍼 스트림 생성
문자 버퍼 스트림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BufferedReader(Reader in) in을 연결하는 디폴트 크기의 문자 입력 버퍼 스트림 생성
BufferedReader(Reader in, int sz) in을 연결하는 sz 크기의 문자 입력 버퍼 스트림 생성
BufferedWriter(Writer out) out을 연결하는 디폴트 크기의 문자 출력 버퍼 스트림 생성
BufferedWriter(Writer out, int sz) out을 연결하는 sz 크기의 문자 출력 버퍼 스트림 생성
File 클래스의 생성자 설명
File(File parent, String child) parent 디렉터리에 child 이름의 서브 디렉터리나 파일을 나타내는 File 객체 생성
File(String pathname) pathname의 완전 경로명이 나타내는 File 객체 생성
File(String parent, String child) parent 디렉터리에 child 이름의 서브 디렉터리나 파일을 나타내는 File 객체 생성
File(URI uri) file:URI를 추상 경로명으로 변환하여 File 객체 생성
File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설명
boolean mkdir() 새로운 디렉터리 생성
String[] list() 디렉터리 내의 파일과 서브 디렉터리 리스트를 문자열 배열로 리턴
File[] listFiles() 디렉터리 내의 파일과 서브 디렉터리 리스트를 File [] 배열로 리턴
boolean renameTo(File dest) dest가 지정하는 경로명으로 파일 이름 변경
boolean delete() 파일 또는 디렉터리 삭제
long length() 파일의 크기 리턴
String getPath() 경로명 전체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리턴
String getParent()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부모 디렉터리 이름 리턴
String getName() 파일 또는 디렉터리 이름을 문자열로 리턴
boolean isFile() 일반 파일이면 true 리턴
boolean isDirectory() 디렉터리이면 true 리턴
long lastModified() 파일이 마지막으로 변경된 시간 리턴
boolean exists()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존재하면 true 리턴

'Java메서드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소켓  (0) 2021.08.11
자바 스레드  (0) 2021.08.08
자바 이벤트  (0) 2021.08.03
Comments